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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에너지기구(IEA) 글로벌 EV 전망(Global EV Outlook) 보고서를 정리했습니다. 2023년 국제적으로 전기차가 얼마나 등록되었는지, 어떤 나라에서 많은 판매비중을 차지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2023년에 판매된 자동차 5대 중 1대는 전기차 입니다. 2023년 전 세계에서 새로 등록된 전기차는 약 1,400만 대이고 누적 전기차 대수는 총 4천만 대 입니다. 전년 대비 35% 증가했고 2018년보다 6배 이상 높은 수치입니다. 2023년 전체 자동차 판매량 중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율은 18% 입니다. 2018년에는 2%, 2022년 14%로 전기차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3년 전기차 신규 등록 비율을 살펴보면 중국 60%, 유럽 25%, 미국 10% 정도이고 세 국가가 세계 전기차 판매의 약 95%를 차지합니다. 일본과 인도는 자동차 시장이 발달했지만 전기차 판매가 많지는 않았습니다.
중국 전기차 시장 동향
중국은 2023년 전기차 신규 등록 대수가 810만 대로 전년 대비 약 35% 증가했습니다. 중국이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없앤 첫 해였습니다. 중국은 2023년 400만 대 이상의 자동차를 수출해서 세계 최대 자동차 수출국이 됐고 그 중 120만 대가 전기차 였습니다.
미국 전기차 시장 동향
미국은 2023년 전기차 신규 등록 대수가 140만 대로 전년 대비 약 40% 증가했습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유럽 전기차 시장 동향
유럽은 2023년 전기차 신규 등록대수가 320만 대로 전년 대비 약 20% 증가했습니다. 독일은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단계적으로 폐지하며 전기차 판매 성장률이 둔화됐지만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스웨덴, 노르웨이에서는 전기차 판매와 비중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노르웨이의 전기차 판매 비중은 95%에 달해서 유럽에서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신흥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도 전기차 시장 동향
인도 전기차 등록 대수는 80,000여 대로 전년 대비 70% 증가했습니다. 전체 자동차 판매량 중 전기차 판매비율은 약 2%인데 FAME II 구매 인센티브, 생산연계 인센티브(PLI), 세금 혜택, Go Electric 캠페인 등의 정책이 전기차 판매에 기여했습니다.
2023년 인도에서 팔린 전기차를 살펴보면 마힌드라 XUV400, MG 코멧, 시트로엥 e-C3, BYD Yuan Plus, 현대 아이오닉5 같은 모델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FAME III 정책으로 2024년 전기차 보조금 수준이 낮아질 것이라는 추측이 있어서 향후 전기차 판매 성장에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인도 현지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 판매의 80%를 차지하는데 그 중 타타가 70%, 마힌드라가 10%를 차지합니다.
태국 전기차 시장 동향
태국 전기차 등록 대수는 90,000여 대로 전년 대비 4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전기차 판매비율은 약 10%로 미국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구매 보조금, 세금혜택, 중국 전기차 진출 등이 전기차 판매에 기여했습니다. 중국 기업이 태국 내 전기차 판매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BYD는 2024년에 연간 150,000대 생산능력을 갖춘 태국 내 생산시설을 가동할 계획입니다.
베트남 전기차 시장 동향
베트남은 2023년 전기차 등록 대수가 30,000대를 넘었고 전기차 판매비율이 약 15%에 도달했습니다. 베트남 전기차 판매량은 자국 브랜드인 빈패스트(VinFast)가 대부분 차지합니다. 2017년에 설립된 빈패스트는 2023년 북미에서 전기SUV 판매를 시작했고 2025년까지 미국에서 연간 150,000대 생산을 목표로 제조시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전기차 시장 동향
말레이시아 전기차 등록은 10,000대로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한 회사는 벤츠와 BYD, 테슬라 입니다.
라틴아메리카 전기차 시장 동향
라틴아메리카 전기차 판매는 2023년 90,000대에 이르렀고 브라질,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멕시코가 선도했습니다.
브라질 전기차 판매는 전년 대비 3배 증가한 50,000대이고 전기차 판매 비율은 3% 입니다. 브라질은 중국 전기차가 진출하며 성장했는데 BYD - 송(Song), 돌핀(Dolphin) / 그레이트 월(Great Wall) - H6 / 체리(Cherry) - 티고8(Tiggo 8) 등이 있습니다. 브라질은 '녹색 모빌리티 및 혁신 프로그램'으로 오염물질 저배출 개발 및 제조 기업에게 약 190억 브라질 헤알(약 38억 달러) 규모의 세금혜택을 제공합니다. BYD는 브라질 전기차 공장에 6억 달러 이상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시아 외 지역으로는 첫 번째 공장이며 연간 150,000대 생산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멕시코 전기차 판매는 2023년 15,000대에 이르러 전년 대비 80% 증가했고 전기차 판매 비율은 1% 입니다. 멕시코 전기차 시장의 이점은 미국과의 인접성, 유리한 무역협정, 제조역량, 미국 IRA에 따른 보조금 자격 혜택이 있습니다. 테슬라, 포트, 스텔란티스, BMW, GM, 폭스바겐, 아우디 모든 브랜드가 멕시코에서 전기차 제조를 시작했거나 제조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중국 BYD, 체리, 상하이자동차(SAIC)도 멕시코로 확장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유라시아, 중동 전역에서 전기차는 전체 자동차 판매의 1% 미만이지만 중국 제조사가 해외 진출을 시도하고 있어서 앞으로 판매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2024년 1분기 전기차 판매는 이미 4년전 연간 총 판매량을 넘었습니다. 2024년 1분기 전기차 판매는 전년 동기보다 약 25% 증가하여 약 300만 대를 넘었습니다. 판매량은 대부분 중국에서 증가했는데, 중국은 2023년 같은 기간보다 약 50만 대 더 많은 전기차를 판매했습니다.
* 자료출처 : https://www.iea.org/reports/global-ev-outlook-2024
Global EV Outlook 2024 – Analysis - IEA
Global EV Outlook 2024 - Analysis and key findings. A report by the International Energy Agency.
www.ie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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