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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아이오닉은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를 통해 상품성과 기술력을 입증해 왔습니다. 독특한 디자인과 첨단 사양을 장착한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evstation cover

아이오닉9 배터리

아이오닉 9은 SK온 110.3kWh 배터리 탑재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 전기차에 들어간 배터리 중에서 용량이 가장 큰 고전압 배터리 입니다. 아이오닉 9 배터리는 기아 EV9에 들어간 99.8kWh 배터리보다 셀이 48개 더 들어가면서 1회 충전 주행거리가 500km 이상으로 늘어났습니다. 주행거리가 늘어난 데에는 배터리 외에도 디자인과 설계가 한몫 했습니다. 크고 무거우면 주행거리가 줄어들 수 밖에 없는데 아이오닉 9은 공기저항을 고려한 날렵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상단 루프 라인은 매끈하고 하단은 듀얼 모션 액티브 에어 플랩을 적용했습니다.

  2WD 항속형 4WD 항속형 4WD 성능형
구분 후륜 전륜 후륜 전륜 후륜
배터리 용량 110.3kWh
최고출력 160kW 70kW 160kW 160kW
최대토크 350Nm 255Nm 350Nm 350Nm
복합전비 4.3km/kWh
(19인치 휠 기준)
4.1km/kWh
(21인치 휠 기준)
4.1km/kWh
(21인치 휠 기준)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532km 503km 501km

듀얼 모션 액티브 에어 플랩 (Dual Motion Active Air Flap)

아이오닉 9은 세계 최초로 듀얼 모션 액티브 에어 플랩을 적용했습니다. 액티브 에어 플랩은 구동계와 배터리 냉각이 필요한 경우 공기를 순환하고 공기 저항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전면부 하단의  듀얼 모션 액티브 에어 플랩은 열고 닫히면서 공기를 순환하고 공기 저항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액티브 에어 플랩은 회전구동인 반면 아이오닉 9의 듀얼 모션 액티브 에어 플랩은 회전과 직선 2개의 궤적으로 구동하도록 설계되어 기능과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보닛, 도어, 테일게이트 등에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하면서 경량화 했습니다. 그 결과 아이오닉 9은 공기저항계수(CD) 0.259를 달성했습니다. 대형 SUV이면서 중형 세단의 공력 성능을 갖춘 것입니다.

아이오닉9

동급 최대의 넉넉함

아이오닉 9은 현대자동차 모델 중에서 가장 길고, 가장 넓고, 가장 높습니다. 휠베이스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 사이즈로 2열과 3열에 여유로운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전기차 파워일렉트릭(Power Electric)은 플랫폼 구조적으로 내연기관 파워트레인에 비해 공간확보에 유리합니다. 긴 휠베이스와 PE로 아이오닉 9의 헤드룸, 레그룸, 숄더룸은 동급 내연기관 대형 SUV보다 넉넉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 9 프렁크 공간은 후륜구동 모델 기준 88l에 달합니다(4륜구동 모델은 52l). 트렁크 공간은 2열과 3열 시트를 접는 경우 기본 620l에서 최대 2,426l까지 늘어납니다. 골프백 4개와 보스턴백 4개가 들어가는 수준입니다.  

히든 안테나

아이오닉 9은 현대차 최초로 샤크핀 안테나를 없애고 히든 안테나를 적용했습니다. 히든 안테나는 위성 라디오, 내비게이션 등 전파송수신용 장치를 눈에 띄지 않도록 배치한 기술입니다. 깔끔한 디자인과 공기저항을 신경썼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자료출처 :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9, https://www.hyundai.com/kr/ko/e/vehicles/ioniq9/intro

 

IONIQ 9 > 하이라이트

24년 11월 21일 아이오닉 9 월드프리미어 공개

www.hyunda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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